난시란

‘난시’는 각막의 상하곡률과 좌우곡률의 차이 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축구공과 럭비공을 비교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축구공은 상하 좌우 어디든 곡률이 다 똑같습니다. 이런 경우엔 난시가 없는 겁니다. 그러나 럭비공은 상하로 볼록하고 좌우로는 편평합니다. 이 차이를 난시라고 합니다.

난시의 증상

볼록한 각막을 통과한 빛은 굴절되어 한 점에 맺혀야 선명한 시력이 나옵니다. 만약 각막의 곡률이 상하 좌우 일정하다면 각막의 표면 전체를 통과한 빛은 모두 한 점으로 모일 겁니다. 그러나 난시가 있는 각막은 방향에 따라 곡률이 다르기 때문에 빛이 한 점에서 모이지 않고 제각각 모이기 때문에 겹쳐보이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겹쳐보이고 번져보이는 것이 난시의 증상입니다. 따라서 난시가 없어야 시력도 잘 나오고 시력의 질이 좋아집니다. 

난시교정 백내장 수술

눈의 난시는 각막의 난시와 수정체의 난시로 이루어 집니다. 백내장 수술은 수정체를 제거하기 때문에 각막의 난시만 남게 됩니다. 그런데 각막의 난시가 심하면 일반 백내장 수술후에는 그대로 난시가 남기 때문에 시력 또는 시력의 질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각막의 난시가 남을 것 같으면 수정체가 제거된 자리에 삽입되는 인공수정체가 각막난시를 상쇄해 주어야 하는데 이 때 삽입되는 인공수정체가 난시교정용 인공수정체 입니다. 즉, 예를 들어 각막의 난시가 +2 라면 -2 난시가 들어있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면 전체 난시가 0이 되기 때문에 선명한 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난시가 교정되지 못할 경우 흐릿하고 선명하지 않음.
난시교정 안경의 추가 처방이 필요함
난시교정 백내장 수술만으로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안경이 필요하지 않음.